본문 바로가기

카라이프

볼보 EX90 SUV 전기차

볼보에서 드디어 XC90 기반의 전기차 EX90를 출시했습니다. 처음 신형 XC 90을 봤을 때가 기억나네요. 국내에 출시 전 해외 출장 중 실물을 봤는데, 너무 멋져 한동안 쳐다봤던 기억이 납니다. 볼보 차량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세그먼트이기도 하고 요즘 들어 전기차를 타보고 싶다는 생각에 관심이 많이 가는 볼보 EX90입니다. 

전체적인 외관 디자인은 XC90에서 많이 달라진 점은 없어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입니다. 하지만, 기존 XC90보다 조금 더 커졌고, 데이라이트 안으로 숨어 있는 헤드라이트나 그릴 없이 볼보의 로고만으로 채워진 전면부, 현대차가 생각나게 하는 블록 형태로 나눠진 LED 라이트들, 자율주행을 위한 라이더 센서 위치등 기존의 XC90과는 디테일에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사이드 미러가 카메라가 아닌 건 아쉽지만, 프레임리스 미러로 시야가 아주 좋습니다. 

 

실내 역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으로 아주 깔끔하고 안락해 보입니다. 볼보의 세로형 센터 디스플레이는 변함 없고 디지털 클러스터가 독립적으로 되어 있네요. 바우엔 윌킨스 스피커가 적용되어 있고, 센터의 트위터 스피커 독특하네요. 송풍구도 요즘 전기차에 많이 보이는 가로로 뻣은 디자인으로 깔끔해 보입니다. 북유럽 디자인으로 시트는 직물 시트로 안락해 보이네요. 3열 시트까지 있어 뒤 자석은 아주 여유롭지는 않지만 등받이 각도 조절이 돼서 편안할 것 같습니다. 

 

7인승 SUV 모델로 공기저항계수 0.29Cd로 대형 SUV 치고는 좋은 수치라 생각 됩니다. 배터리 111 kWh로 주행거리 600km이지만, 국내에서는 500km 정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충분히 괜찮은 수치라 생각되고, 250kW 급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출시는 2024년이라고 하는데요. 아직 2년 이이나 남은 시점 에인데, 좀 이른 감이 있습니다. 아마도 다른 브랜들에서 워낙 전기차를 많이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빨리 선보이는 것 같네요. 기대되는 EX9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