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터사이클라이프

BSA is back. BSA모터사이클 Goldstar의 부활

2022년 영국을 대표하는 클래식 모터사이클의 대명사 BSA (Brimingham Small Arms Company Limited)가 부활한다.

 

BSA는 영국 버밍햄의 건커터 지역에서 1861년 설립되어 크림전쟁 기간 동안 영국 정부의 소형화기를 제조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전쟁이후 정부가 무기거래를 중단시키자 1870년대부터 자전거에다 모터를 장착한 모터사이클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영국을 대표하는 모터사이클 회사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한때 트라이엄프(Triumph), 노튼(Norton) 모터사이클을 소유하며 영국 최대 모터사이클 회사로 성장했지만, 1965년에 이르러 혼다(Honda), 야마하(Yamaha), 스즈키(Suzuki)와 같은 일본산 가성비 모터사이클에 밀려 결국 파산하게 됩니다. 이후 여러 회사들에 매각되면서 회사의 정체성을 잃어가던 중 인도의 마힌드라(Mahindra)에 매각되면서 마힌드라의 자본력으로 2022년 #BSA is Back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시 부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SA 부활의 첫 모델로 한때 가장 인기가 많았던 골드스타(Goldstar) 클래식 모델의 헤리티지를 그대로 살린 골드스타 650의 출시를 발표하였습니다. 골드스타 650은 652cc 단기통 DOHC엔진을 얹고 유로 5 규제를 만족합니다. 단기통의 고동 감과 클래식 모터사이클의 외모뿐만 아니라 ABS와 수랭식만 제외한다면 옛 감성을 그대로 살린 전통적인 클래식의 감성을 담고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나이 든 이들의 머릿속에 있는 BSA 모터사이클의 추억을 통한 감성 마케팅이라고 느껴집니다.

 

아쉬운 점은 런칭 시기가 연기되고 있는데요. 2022년 8월 첫 모델의 론칭을 알렸지만 아직 론칭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국에 딜러를 모집하고 있으나, 론칭을 하지 못하는 점은 BSA를 기다리고 있는 팬들에게는 실망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저 역시, 하루빨리 골드스타 650의 리뷰가 보고 싶습니다. 

 

더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웹사이트에서 업데이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sacompany.co.uk/

https://www.instagram.com/bsamotorcyclesofficial/